청소년이 만드는 지속가능한 세상 열리다

한국YWCA, 금융·경제교실 씽크머니 프로그램 마련 해결방안제시 설동본 기자l승인2021.11.02 15:02

크게

작게

메일

인쇄

신고

한국YWCA연합회(회장 원영희)가 주관하고, 한국씨티은행(행장 유명순)과 한국청소년단체협의회(회장 문용린)가 후원하는 ‘제 2회 청소년이 만드는 지속가능한 세상_경제편’ 대회가 10월 30일 메타버스 플랫폼 게더타운(gather town)에서 열렸다.

YWCA에 따르면 ‘제 2회 청소년이 만드는 지속가능한 세상_ 경제편(Future Financial City)’의 주제는 경제, 성평등, 청소년 활동, 평화, 환경 등 5개 영역으로 공모했다. 서류 심사와 중간보고회를 거쳐 총 9팀, 37명의 학생들이 참여했다. 특별히 올해에는 메타버스 플랫폼 게더타운을 통해 개최되었다. 전면 온라인으로 진행되는 행사인 만큼, 코로나19로 인해 익숙해진 온라인 환경 속에서 프로젝트 참여도를 제고하고 참여자들의 흥미를 유발하기 위해 게더타운이라는 가상의 메타버스 공간을 구축, 진행했다.

▲ 한국YWCA와 한국씨티은행이 16년간 지속한 대표적인 청소년 금융·경제교실인 제2회 청소년이 만드는 지속가능한 세상_경제편 대회가 메타버스 플랫폼 게더타운에서 열리고 있다.

이날 최우수상은 ‘다문화가정을 대상으로 하는 금융교육 구독 서비스 개발’에 관한 주제로 발표한 wegomango 팀이, 우수상에는 ‘플로깅 챌린지 네트워킹 플랫폼 개발’을 주제로 발표한 망월천지킴이 팀과 ‘암호화폐에 대한 올바른 지식과 암호화폐의 잘못된 사용에 대한 피해 극복’에 관한 주제로 발표한 YSN 팀이 수상했다. 장려상은 ‘노인분들을 위한 키오스크 교육‘을 주제로 발표한 YNWA(You Never Walk alone)이 수상했다.

정승애(샤인임팩트) 심사위원은 무엇보다 “청소년들이 사회의 문제를 공감하고 청소년만의 방식으로 주변에서 할 수 있는 것부터 실행에 옮긴 것은 용기 있고 멋진 일”이라며 “사회에 유익한 부메랑을 만드는 과정에서 혼자가 아니라 함께 꿈을 나누는 시간을 만들어주셔서 감사하다”고 전했다.

서류심사와 중간보고회 과정을 거친 총 9개의 참가팀 중 ‘wegomango’ 팀은 다문화가정을 대상으로 하는 금융교육(금융게임, 금융서비스) 구독 서비스 개발을 목표로 지원했다. 한국금융산업의 경쟁력이 세계적인 수준에 도달하는 것에 비해, 금융 이해력 지수가 낮다는 문제점과 다문화 가정이 적절한 금융교육을 받을 수 있는 창구가 부족하다는 문제점에서 착안하여 금융교육서비스를 개발해 더 많은 다문화 가정이 적절한 금융교육을 받을 수 있는 세상이 될 수 있도록 노력하겠다고 밝혔다.

또한, ‘YNWA(You never walk alone)팀은’ 노인들을 대상으로 하는 키오스크 교육을 주제로 삼았다. 지역 내의 노인인구가 많아지고 있다는 점과 키오스크 사용이 보편화 되어가고 있다는 점에 주목해 과학 기술이 빠르게 발전하는 시대에 고립감을 느낄 수 있는 노인들과 함께 하겠다는 비전을 담아 목표를 설정했다고 밝혔다. YNWA팀은 이번 행사를 통해 평소에는 경험해보지 못한 프로젝트를 진행하게 되어 좋은 경험을 할 수 있는 기회였다고 전하며, 노인들도 키오스크에 친숙해지는 날이 올 때까지 최선을 다하겠다는 의지를 표현했다.

‘제 2회 청소년이 만드는 지속가능한 세상_경제편’은 지역에서 이슈를 발굴하여 공모 주제와 금융·경제를 연계해지속가능한 사회를 만들 수 있는 방법에 대해 참가팀들이 다 함께 고민해 보는 장이 되었다.

올해로 16년째 운영하고 있는 씽크머니(Think Money)는 배우고 체험하는 청소년 금융교실로 청소년의 올바른 ‘금융가치관’ 형성을 위해 씨티재단 후원으로 한국YWCA와 한국씨티은행이 실시하는 체험형 금융교육 프로그램이다.

청소년들이 금융생활을 모의 체험 할 수 있는 상설 금융생활체험교실 ‘펍핀(Public Financial education statioN)'을 수원YWCA과 세종YWCA에서 운영하고 있으며, 온라인 아카데미 플랫폼을 활용하여 학생들과 강사들에게 교육을 진행하고 있다. 태블릿 PC로 배우는 ’찾아가는 펍핀 교육‘과 모의 창업체험인 ’찾아가는 착한 기업가 교육‘을 전국의 20개 회원YWCA와 함께 ‘1사 1교 금융교육’ 운영 학교와 지역아동센터에서 진행하고 있다.

설동본 기자  

<저작권자 © 시민사회신문,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

인기기사

여백
시민사회신문 소개기사제보광고문의불편신고개인정보취급방침청소년보호정책이메일무단수집거부
08288 서울특별시 구로구 새말로 93, 신도림태영타운상가2동 B105  |  대표전화 : 02-3143-4161  |  팩스 : 02-6737-1115  |   ingopress7@naver.com
등록번호 : 서울 아 02638  |  등록일자 : 2013년 5월 8일  |  회장 : 이정우  |  발행인 : 설동본  |  편집인 : 강상헌  |  편집국장 : 양병철
후원계좌 : 국민은행 7788-01-04-375819 (시민사회신문)  |  청소년보호책임자 : 설동본
Copyright © 2007 시민사회신문. All rights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