유전자조작옥수수 즉각 수입중단해야

프랑스는 유해성 여부 확인 공식조사 착수 한말l승인2012.09.25 10:14

크게

작게

메일

인쇄

신고

환경운동연합(공동대표 이시재, 지영선, 장재연)이 지난 21일프랑스 칸 대학(University of Caen) 세라리니(Gilles-Eric Séralini) 교수 연구팀이 유전자조작옥수수의 인체위해성을 증명하는 연구결과를 발표했다고 밝혔다.

“식품과 화학독성학(Food and Chemical Toxicology)”지에서 발표된 (2012. 9. 19 온라인공개) 논문은 제초제저항성 유전자를 삽입한 유전자조작 옥수수를 2년간 쥐에게 먹여 위해성을 확인하는 장기간 인체위해성 평가 실험이었다.

결과는 심각했다. 암컷은 종양과 뇌하수체 이상, 2~3배 빠른 사망 등을 보였고, 수컷은 정상군에 비해 2.5배가 넘는 간 괴사, 1.3~2.3배에 달하는 신장 이상이 나타났다.

환경운동연합은 프랑스 정부는 즉각 유해성 여부를 확인하기 위해서 공식조사에 착수했으며, 유럽연합 역시 프랑스 정부의 조사와 자체 검토를 거쳐 이번에 문제가 된 몬산토(Monsanto)사의 유전자조작 옥수수 (NK603)의 수입금지 등 적절한 조치를 취할 것이라고 공언했다고 밝혔다.

환경운동연합은 장기간의 인체위해성 평가를 통해서 유해성이 확인된 몬산토 사의 유전자조작 옥수수 NK603의 즉각적인 수입중단과 수입승인 취소를 요구하였다. 또한 이번에 문제가 확인된 유전자조작옥수수 NK603과 교배해 만들어진 유전자조작 옥수수(후대교배종) 전 품종에 대해서도 역시 수입중단과 승인취소 조치를 내릴 것을 강력히 요구했다.

이번에 문제가 된 유전자조작 옥수수 NK603은 이미 지난 2002년 식품용, 2004년 사료용으로 수입 승인됐으며, 이후 후대교배종을 비롯해서 총 15종의 NK603 계열 유전자조작 옥수수가 수입 승인 완료했거나 승인절차를 밟고 있고, 신청 회사들도 몬산토뿐 아니라 신젠타, 듀퐁 등 다국적 농화학기업들이 망라돼 있다고 밝혔다.

환경운동연합이 식품의약품안전청에 확인한 결과, 이번에 문제가 된 유전자조작 옥수수 NK603는 식품위생법에 따라 재심사를 하고 있으며 세라리니 교수 팀의 연구결과와 프랑스 정부의 공식적인 조사 결정에 담긴 해당 품목의 위험성을 반영해 신속하게 안전성 검토에 착수했다고 밝혔다.

환경운동연합은 이것으로는 부족하며, 국제기준인 ‘바이오안전성의정서’와 국내법령인 ‘유전자변형생물체의 국가간이동등에 관한 법률’을 보면 문제가 확인된 유전자조작작물에 대해서는 ‘수입금지 및 승인취소’ 등 적극적인 조치를 취할 수 있고. 또한 해당 품종 외에도 ‘후대교배종에 대한 조치도 가능’하다며 기 이유로 교배한 원 품종 중 어느 쪽이라도 유해성이 확인되면 그 품종은 안전하지 않은 것으로 판단할 충분한 근거가 되기 때문이라고 밝혔다.

프랑스 칸 대학 세라리니 교수 연구팀은 지난 2007년에도 몬산토사의 유전자조작 옥수수(MON863) 먹인 쥐에서 혈액 및 신장에서 이상증세를 나타내는 것을 밝혀낸 이 분야의 전문가이다. 2007년 당시 유전자조작 작물에 대한 안전성 논란으로 시민들은 불안했지만, 다국적 농화학기업들은 실험조건 등에 딴죽 걸며 안전하다는 주장만 되풀이했다.

환경운동연합은 프랑스 정부가 이번 연구결과의 심각성에 대해서 인식하고 국가 공식조사에 착수한 만큼 진전된 조사결과가 제출되길 기대한다며, 한국정부는 프랑스 정부의 공식조사결과만 기다리고 있어서는 안 된다고 주장했다.

‘바이오안전성의정서’가 수용한 ‘사전예방의 원칙’은 이럴 때 적용하라고 만들어진 것이며, 먹을거리에 대한 우려가 높고, 식품안전 당국과 정책에 대한 신뢰가 낮은 현 상황에서 정부가 취해야할 첫 번째 조치는 ‘안전성 재평가 이전에 수입중단’이라고 주장했다. 수입중단 후 안전성을 재평가하고, 프랑스 정부와 유럽연합의 연구결과들을 반영하여 승인 취소와 같은 행정조치를 취하라고 요구하고 있다.

환경운동연합은 이번 사건에 대한 정부의 대응을 끝까지 지켜볼 것이며. 정부가 안전하지 않은 식품에 대해서 국민들과 어떻게 소통하고 해결하는지 확인할 것이라고 밝혔다.

세라리니 연구팀 보고서
C : 대조군, GMO : GMO옥수수를 먹인 쥐 , GMO+R :GMO 옥수수와 제초제(라운드업)을 먹인 쥐, R : 제초제(라운드업)을 먹인 쥐 간, 신장, 유선종양, 뇌하수체 상태 이상을 보여주는 사진, 대조군에 비해서 GMO 옥수수만 먹인 쥐도 제초제만 먹인 쥐와 비슷한 이상증세를 보인다.


한말 기자

한말  @

<저작권자 © 시민사회신문,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

한말의 다른기사 보기

인기기사


여백
시민사회신문 소개기사제보광고문의불편신고개인정보취급방침청소년보호정책이메일무단수집거부
08288 서울특별시 구로구 새말로 93, 신도림태영타운상가2동 B105  |  대표전화 : 02-3143-4161  |  팩스 : 02-6737-1115  |   ingopress@ingopress.com
등록번호 : 서울 다 10706  |  등록일자 : 2013년 8월 26일  |  회장·논설주간 : 강상헌  |  발행·편집인 : 설동본  |  편집국장 : 양병철
후원계좌 : 국민은행 7788-01-04-375819 (시민사회신문)  |  청소년보호책임자 : 설동본
Copyright © 2007 시민사회신문. All rights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