민중의 지팡이를 위한 힐링캠프, 마음을 살찌우다

경찰-공익재단 손잡은 ‘힐링 어벤져스’ 화성동탄경찰서에 출발 설동본 기자l승인2023.10.12 07:36

크게

작게

메일

인쇄

신고

최창호 심리학 박사, ‘행복한 사람들의 힐링 노하우’ 첫 특강

향후 경험 풍부한 셀럽 강연·상담·힐링 공연도 함께 진행 예정

▲ 경찰관들의 스트레스 관리와 힐링을 위해 경기남부경찰청은 근무 직원들의 심리·신체적 힐링을 위해 강의와 상담, 공연 등에서 그동안 명성을 얻고 있는 셀럽들과 함께 힐링 어벤져스를 펼친다. 지난 10일 최창호 심리학 박사가 ‘행복한 사람들의 힐링 노하우’라는 제목으로 첫 특강을 하고 있다. 설동본 기자

급격한 대도시화로 도시 발전과 인구 증가율이 높은 경기도 화성과 동탄. 경부고속도로가 지나가고 SRT고속철도역 동탄역이 생기면서 고층 빌딩과 업무 시설, 지식산업센터 등이 즐비하다. 이와 동시에 고층 아파트가 들어서면서 경기 남부경찰청 관할 중에 경찰관 업무량이 폭발적으로 증가하는 경찰서가 바로 화성동탄 경찰서다.

화성동탄경찰서(경찰서장 변창범 총경)는 경기도 남부지방경찰청 소속 경찰청으로 경기도 화성시의 동부 지역을 관할한다. 화성시 관내 시민의 생명과 신체 및 재산의 보호, 범죄의 예방·진압 및 수사, 교통의 단속과 기타 공공의 안녕과 질서 유지 등과 관련되는 업무를 수행하고 있다. 인구 증가와 급격한 도시화로 긍정적인 면도 많지만 경찰업무는 증가된 인구 문제와 지역민들간의 갈등, 정착에 따른 어려움으로 인한 사회 문제들이 곳곳에서 노출되고 있는 것도 현실이다.

이러한 경찰관들의 스트레스 관리와 힐링을 위해 경기남부경찰청(경찰청장 홍기현 치안정감)은 본청과 경찰서 근무 직원들의 심리적, 신체적 힐링을 위해 강의와 상담, 공연 등에서 그동안 명성을 얻고 있는 셀럽들과 함께 힐링 어벤져스를 발족했다.

힐링 어벤져스 업무 협약식에는 경기남부경찰청(최기영 경무부장)과 사단법인 한국인간과학연구소(이사장 김영동), 맹훈재 경무기획과장, 장철희 교육계장이, 최창호 심리학박사, 심희재 커뮤니케이션 전문가, 이정우 V23바이오 회장이 참석했다.

경찰관들의 스트레스 관리와 힐링을 위해 경찰과 공익법인이 뜻을 모아 힐링 특강을 하기로 뜻을 모았는데 그 일환으로 힐링 어벤져스 1탄이 화성동탄경찰서에서 첫걸음을 뗀 것이다.

화성동탄경찰서는 지난 10일 최창호 심리학박사에 이어 소프라노 김서영(11일), 그리고 12일 김국현 수필가(이학박사, 전직 행안부 공무원)가 참여해서 화성동탄경찰서 직원 500명을 대상으로 힐링 강연을 진행하는데, 첫 힐링 강의로 최창호 심리학 박사가 <행복한 사람들의 힐링 노하우>라는 제목으로 첫 특강을 시작했다.

120여명의 경찰관들이 참석해서 1시간 20분 동안 진행된 이날 강연에는 힐링의 의미, 무의식이 지배하는 사람의 심리, 무의식적으로 사람들을 움직이는 넛지(nudge, 툭 건드리기만 해도 사람을 움직인다고 하는 2017년 노벨 경제학상을 받은 탈러 교수의 키워드), 플라톤과 칸트의 행복론, 한국에서 70세 넘어 행복하기 위한 서울대 조비령 교수의 이론 등을 강의했는데, 오후 시간임에도 불구하고 참석한 경찰관들은 평소 근엄한 근무 태도와는 달리 마음을 열고 힐링 강연을 경청했다.

최창호 박사는 “군대와 기업체, 방송 등에서 많은 강연도 했었고, 경찰대학에서 고위 공직자 강의도 해봤지만, 오후 3시에 근무하다가 참석해서 이렇게 열정적으로 초롱한 눈망울(!)로 열심히 경청하는 공무원 강연은 처음이라면서 강연 분위기가 매우 좋았다”고 말했다.

▲ 120여명의 경찰관들이 참석한 가운데 진행된 힐링 어벤져스 첫날 최창호 심리학 박사는 힐링의 의미, 무의식이 지배하는 사람의 심리, 무의식적으로 사람들을 움직이는 넛지(nudge), 플라톤과 칸트의 행복론 등에 대해서 이야기를 풀었다. 설동본 기자

최박사는 힐링 특강을 정리하면서 세일즈맨을 강조했다. 행복한 사람들은 세일즈맨처럼 살아야 한다. SALES에서 S는 Smile(미소와 유머), A는 Action(말보다 실천하기), L은 Listening(상대방의 말을 경청하기), Energy(긍정적 에너지 유지하기), Service(봉사)를 생활 속에서 실천하는 사람들이 힐링 노하우를 실천하는 행복한 사람이라면서 강의를 마무리했다. 특히 남을 위한 봉사는 마더 테레사 효과에서 나타나듯이 자신의 건강과 면역 기능도 높여주니 봉사의 삶이 힐링의 삶이라는 것에 방점을 찍었다.

최창호 박사는 강의 후에도 경찰관들의 심리 상담과 가족 상담, 무의식 탐색 심리검사, 스트레스 검사 등을 무료로 할 수 있도록 지속적인 관계를 유지하기로 약속했다.

이날 강연에는 ㈜V23바이오(회장 이정우)에서 당뇨 예방과 혈당 조절에 좋은 바나수를 협찬해서 강연에 참여한 직원들의 호평을 받았다.

이번 힐링 어벤져스 특강은 그 동안 학계와 전문 강의 분야에서 경험이 풍부한 셀럽들의 강연과 상담, 힐링 공연도 함께 진행한다. 이를 위해 다방면에서 명강사로 활동 중인 김오곤 한의사, 기업과 방송에서 3,000회 이상의 강연을 진행하고 있는 최창호 심리학박사, 건강 전도사로 전국을 누비고 있는 국립 암센터의 명승권 교수, 커뮤니케이션과 소통 전문가인 심희재 교수, 모델 출신으로 패션쇼 기획 디자이너이며 연출가인 김소영 교수, 상담과 그림상담 전문가인 양지원 박사 등이 참여한다.

그리고 수필가이자 이학박사인 김국현 박사, 한국방송연기자노조위원장인 성우 김영진씨 등도 강사로 참여해서 공감과 힐링을 위한 방법을 제시한다. 또한 힐링 공연을 위해 소프라노 김경아 단장과 소프라노 김서영, 안정현 바이올리니스트도 참여해서 힐링 콘서트를 펼칠 예정이다.

설동본 기자  

<저작권자 © 시민사회신문,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

인기기사

여백
시민사회신문 소개기사제보광고문의불편신고개인정보취급방침청소년보호정책이메일무단수집거부
08288 서울특별시 구로구 새말로 93, 신도림태영타운상가2동 B105  |  대표전화 : 02-3143-4161  |  팩스 : 02-6737-1115  |   ingopress7@naver.com
등록번호 : 서울 아 02638  |  등록일자 : 2013년 5월 8일  |  회장 : 이정우  |  대표 : 윤순철  |  발행인 : 설동본  |  편집인 : 강상헌  |  편집국장 : 양병철
후원계좌 : 국민은행 7788-01-04-375819 (시민사회신문)  |  청소년보호책임자 : 이영일
Copyright © 2007 시민사회신문. All rights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