부산시장 보궐선거 여론조사 관련 논평

부산참여연대l승인2021.04.04 22:48

크게

작게

메일

인쇄

신고

부산시장 보궐선거 여론조사 관련 분석

3월 25일 현재, 2021년에 수행된 부산시장 보궐선거와 관련한 여론조사 횟수는 총 27회였고, 가덕도 신공항 특별법 이후 조사는 7회, 김영춘, 박형준 후보자 결정 후 진행된 조사는 5회였다.

2월 말까지 진행된 조사에서는 국민의힘 후보자 수가 많은 상황이었고 구체적인 공약이 제시되지 않았다는 점에서 일반적인 수준의 질문을 중심으로 진행되었다. 하지만 최종 후보자 결정 및 공약이 발표되고 있는 시점부터는 개별 후보자들의 공약과 관련한 질문이 포함되었어야 했으나 그러지 못해 아쉬움은 컸다.

구체적으로 보면, 가덕도 신공항 특별법이 통과된 후부터 현재까지 가덕도 신공항 특별법과 관련하여 시민들의 구체적인 의견을 확인하는 문항이 포함된 설문조사는 총 7회 중 5회였다.

가덕도 신공항 건설, 그리고 가덕도 신공항 특별법이 이번 부산선거에서 상당히 중요한 영향요인이라는 점에서 관련 여론조사에서도 이는 중요하게 다루어져야 할 것이다. 가덕도 신공항 특별법의 경우 단순히 예비타당성 면제(사전타당성 조사 간소화)를 포함하는 것만이 아니라, 공항 건설을 위한 물품이나 용역계약 시 지역 업체 우대, 국토부 신공항 건립추진단의 대응 등 다양한 내용이 포함된 중요한 이슈이다.

하지만 가덕도 신공항 특별법과 관련한 여론을 확인하는 모든 조사에서 해당 사항을 단순히 ‘정치적 대결’로 한정 지어 질문하고 있는 심각한 문제점을 드러냈다.

특히 일부 조사(KBS 의뢰 한국리서치 조사, 3월 8일~9일)의 설문 문항에서 ‘가덕도 신공항 건설은 부산지역의 숙원을 해결한 정치적 결단이다. 가덕도 신공항 건설은 부산시장 선거를 위한 급조한 결정이다’라는 질문, ‘가덕도 신공항 특별법 통과가 부산시장 보궐선거에서 여당 후보에게 유리하게 작용할 것이라고 보십니까? 그렇지는 않을 것이라고 생각하십니까?’라는 질문은 가덕도 신공항 특별법을 마치 여당이 주도하는 문제가 있거나, 정치적 의도가 있는 결정으로 물어보고 있어 문제의 소지가 컸다.

다음으로 부산시 행정을 대표하는 부산시장을 선출하는 선거임에도 모든 조사에서 후보자의 공약(정책)과 관련한 내용에 관한 질문은 전혀 없었다.(김영춘 1호 공약 : 가덕도 신공항 / 박형준 1호 공약 : 산학협력도시) 동시에 선거에 영향을 미칠 수 있는 영향요인 역시 전국단위에서 발생하는 문제를 중심으로 제시되고 있다는 것을 확인할 수 있었으며, 지역과 밀접하게 관련되어 있지 않은 문항들을 중심으로 조사되고 있었다.

이는 340만 인구의 부산지역의 여론을 명확하게 확인하고 있지 않은 지역 언론의 한계, 적절한 조사수행 기관 부재, 중앙(언론) 중심의 조사의뢰 등의 한계를 예상할 수 있겠으나, 서울의 경우 후보자들의 공약을 확인하는 조사들이 일부 포함된 것을 확인할 수 있고, 이는 부산시민의 정치적 판단을 제한하는 문제로 볼 수 있다.

또한 엘시티, 입시비리, 국정원 사찰, 재산 신고 누락 등 후보자 개인 비리 의혹 검증과 관련한 부분에 대해서는 지역사회 전체의 문제 제기와 검증 요구가 있음에도 불구하고 이와 관련한 의견조사가 거의 이루어지지 않은 채, LH 땅 투기, 전임 시장 성희롱 등과 함께 ‘후보자들의 개인 비리’라는 표현 등으로 간단히 거론함으로써 후보자 검증을 비껴가고 있어 여론조사 결과의 왜곡을 발생시킬 우려가 커 보인다. (2021년 4월 4일)

부산참여연대  

<저작권자 © 시민사회신문,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

부산참여연대의 다른기사 보기

인기기사

여백
시민사회신문 소개기사제보광고문의불편신고개인정보취급방침청소년보호정책이메일무단수집거부
08288 서울특별시 구로구 새말로 93, 신도림태영타운상가2동 B105  |  대표전화 : 02-3143-4161  |  팩스 : 02-6737-1115  |   ingopress@ingopress.com
등록번호 : 서울 다 10706  |  등록일자 : 2013년 8월 26일  |  회장·논설주간 : 강상헌  |  발행·편집인 : 설동본  |  편집국장 : 양병철
후원계좌 : 국민은행 7788-01-04-375819 (시민사회신문)  |  청소년보호책임자 : 설동본
Copyright © 2007 시민사회신문. All rights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