부산일보의 비프 혁신위 구성과 특정인에 대한 인신 모독성 보도행태 비판

부산국제영화제 혁신을 위한 부산영화인시민 모임l승인2023.07.21 17:54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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부산국제영화제 혁신위를 훼손시키고 취재 윤리 망각하고 인격 모독성 보도 일삼는 부산일보와 일부 부산 영화인들은 자성하라!

(부제: 언론의 본분을 망각한 부산일보 이우영 기자의 준동, 비프 정상화의 첫걸음을 가로막다!)

최근 부산국제영화제를 둘러싸고 벌어진 일련의 사태. 5월에 시작되어 2달여 동안 진행된 이 사태 동안 부산일보 이우영 기자는 무려 80건에 가까운 기사를 쏟아냈다. 거의 하루 1건 이상에 해당되는 그 양도 놀랍지만 무엇보다 대부분의 기사들이 부산 특정 영화단체의 입장을 신속하게 전달하는 대변인의 역할을 한다는 것은 경악스러울 정도이다. 실명의 제시 없이 '부산 영화인 A씨', '부산 영화인 B씨'(이 인터뷰이들은 거의 동일인들로 추정된다)라는 이름으로 끊임없이 보도되는 발언들이 그 단체의 입장만을 일관되게 뒷받침하고 또 정당화하는 것들이기 때문이다.

결국 이우영 기자는 7월20일자에서 “주유신 논란에 비프 혁신위 출발부터 ‘불안불안’”이라는 제목으로 영화제 혁신위원 임명 과정과 결과를 비판하는 기사를 통해, ‘친 이용관(전 부산국제영화제 이사장) 단체 소속인 주유신이 혁신위에 합류하면서 혁신위가 특정 세력을 대변하는 자리로 전락할 수 있으므로, 혁신위 참여 보이콧도 가능하다’는 입장을 일방적으로 전달하고 있다. 이는 심각한 사실 왜곡이자 개인의 인격을 모독하고 명예를 훼손한다는 점에서 취재 윤리에서 한참 벗어나는 보도이다.

기사에 따르면 주유신을 ‘친이용관 인사’로 규정하는 근거는 두 가지이다. 첫째, 비프 내홍에 대한 영화계 안팎의 문제 제기를 ‘특정 인물에 대한 정서적 비토’로 치부했다는 점. 둘째, 토론회를 열어 이용관 전 이사장을 초청했다는 점이다.

첫째, 특히 부산 영화계가 사태 출발 지점부터 일관되게 요구한 조종국 전 비프 운영위원장의 해임과 관련하여, 조종국의 부산영상위 사무처장 재임 시절부터 시작된 부산 영화인들과의 해묵은 악연은 공공연한 사실이다. 따라서 표면적으로 부산 영화인들이 비프 운영위원장 선임 절차를 문제 삼고 있지만, 그 이면에는 조종국 개인에 대한 ‘정서적 비토’가 뿌리깊게 작동하고 있음은 절대 부인할 수 없는 팩트이다.

둘째, ‘비프 혁신을 위한 부산영화인시민모임(이하 부산영화인시민모임)’은 비프만이 아니라 부산 영화인과 시민 모두에게 열린 토론회를 원했고 입장이 다른 모든 주체에게 참여를 요청했다. 사태가 장기화, 악화되는 상황에서 공론의 장은 한번도 마련된 적이 없고 한쪽의 입장만을 실어나르는 언론에 의해 혼란이 가중되고 있었기 때문이다.

그러나 이 토론회에 비프는 참여했지만, 부산 영화인연대는 참여를 거부했다. ‘6월26일의 비프 임시총회를 며칠 앞둔 시점에서 열린다는 점에서 의도가 불온하다’거나 ‘한달 넘게 우리가 싸워서 만들어놓은 판에 뒤늦게 나타난 사람들이 무슨 자격으로 이런 토론회를 개최하느냐’ 등의 명분이었다.

이런 사실에 비추어본다면, 이 두 가지를 근거로 주유신을 ‘친이용관 인사’로 낙인찍은 것은 언론이 견지해야 할 중립성과 객관성은 물론이고 사실 보도에서 한참은 벗어난 행태이다. 토론회 당시 비프는 물론이고 이용관 전 이사장에 대한 비판도 다양하게 제기되었음 역시 사실이다.

이 기사에서 부산 영화인 A 씨는 “정작 부산 영화인은 몇 명 안 되고 변호사, 의사, 정치인, 교수 등이 이름을 올린 단체에서 ‘부산 영화인’ 몫으로 배정된 혁신위원 2명 중 1명을 선정했다”며 “준비위원회 이사들이 원칙 없이 선정한 걸 증명했고, 차라리 영화인 대신 시민단체 몫이라면 지금보다는 더 이해가 됐을 것”이라고 밝혔다. 이처럼 이름을 밝히지 못하는 인터뷰를 신뢰하기도 어렵지만, A씨의 말처럼 영화인만 부산영화제 혁신을 이야기할 수 있는가? 영화제는 부산 시민의 세금과 국비가 투여되는 공공재라는 점에서 영화인들의 이해 관계를 벗어나 시민적인 관점에서 그 혁신을 고민해야 한다.

오히려 일부 시민들은 이번 비프 사태를 영화인들의 볼썽사나운 권력 다툼 혹은 밥그릇 싸움으로 바라보는 시선도 존재한다. 그렇다면 영화인을 굳이 배제할 필요도 없지만 영화인과 다양한 시민들이 참여한 단체에서 영화인을 추천하는 것도 충분히 가능하다. 부산 영화인들이 먼저 주체가 되어 다양한 시민의 의견을 반영하기 위해 함께 구성한 ‘부산영화인시민모임’의 자격을 과연 무슨 자격과 근거로 논의한단 말인가?

이어서 이 기사는 “부산영화인연대는 20일 혁신위원 인선과 관련해 회의를 가질 예정이다. 앞서 혁신위원 임명 과정이 불투명하다고 지적한 서울 영화단체들과 함께 ‘보이콧’에 나설 수 있다는 전망도 나온다. 부산 영화인 B씨는 “최대한 참여하는 쪽에 무게를 두고 있지만, 혁신을 논하기 어려운 자리라고 판단할 가능성도 있다”며 “혁신위가 특정 인사나 세력을 위한 자리가 아니라 영화제를 쇄신하고 발전시킬 방안에 집중할 환경이 돼야 한다”고 밝혔다”라고 쓰고 있다.

도대체 부산영화인연대가 궁극적으로 원하는 것이 무엇인가? 비프의 혁신인가 아니면 접수인가? 혁신위에 자기 편을 한사람이라도 더 심는 것이 혁신인가? 특정 인사나 세력을 위한 자리가 아니라고 하면서 왜 편가르기를 하는가? 자기쪽만 고집하는 것이 특정 인사와 세력인 것이다. 또한 한 영화인이 ‘부산영화인시민모임’에 영화인이 몇몇 보이지 않는다는 문제도 제기한다. 그 영화인이 부산에서 영화 관계 활동을 하는 인물인지 오히려 묻고 싶다.

‘부산영화인시민모임’은 그 취지와 활동에 동의한 부산 영화인들의 실명을 공개했으며, 지역 영화계의 과거와 현재, 연령과 성별을 가로질러 다양한 인사들을 아우르고 있다. 지역 영화 단체나 협회를 만든 초대 대표나 감독들도 다수 포함되어 있다. ‘부산영화인연대’가 지역영화인들을 모두 대표하지 않듯이, ‘부산영화인시민모임’ 역시 지역 영화계를 당연히 대표한다고 주장하지도 않는다. 오히려 지역 영화인들 중에는 ‘부산영화인시민모임’이 영화제와 이용관 이사장을 비판한다는 관점에서 참여를 거부한 사례도 있다.

부산일보는 지난 몇 개월 동안 영화인들의 익명 인터뷰에 기반한 신뢰할 수 없는 기사 보도를 남발하면서 특정 세력만을 일관되게 편드는 동시에 이를 통해 갈등과 분열만을 부추겨 왔다. 그런데 아이러니하게도 수많은 영화인 A, B, C들은 취재원 보호를 받아온 반면 특정인의 이름은 헤드라인에 배치한 이번 기사는 한 개인에 대한 공격을 위한 반 인격적인 보도 행태이자 언론인으로서 공정성과 객관성을 상실한 폭력에 다름 아니다.

‘부산영화인연대’ 역시 더 이상 영화인 A, B, C라는 익명의 가면을 쓰고 비프 혁신위 보이콧 등의 발언을 이어갈 것이 아니라 그 소중한 문제 의식을 공론의 장에서 치열하게 제기하고 토론해주기 바란다. 마지막으로 부산일보가 특정 인물과 단체에 대한 인격 모독과 악의적 공격의 의도를 지닌 보도를 지속한다면 ‘부산영화인시민모임’은 언론중재위 제소나 어떠한 법적 대응도 불사할 것임을 밝히는 바이다.

(2023년 7월 20일)

부산국제영화제 혁신을 위한 부산영화인시민 모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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